모바일 하버 관련 카이스트 공지 (링크 참조)
http://www.kaist.ac.kr/sub07/sub07_01_01.html?req_P=bv&req_BIDX=5&req_BNM=kaist_news&req_VI=2218
<모바일 하버 조감도>

아래 링크는 KAIST Times에 게시된 모바일 하버 관련 글이다.
http://times.kaist.ac.kr/article.php?article_id=206
배가 육지 항구에 접안하지 않고 해상에서 움직이는 항구에 짐을 부릴 수 있다는 것..
대단한 역발상이다.
그런데 모바일 하버가 KAIST Times에 실린 글처럼 "친환경 운송수단"인지는 잘 모르겠다.
우선 모바일 하버가 "운송수단"이라는 이라 정의할 수 있는 것인지 아리송하다.
운송수단이라 치부한다면 컨테이너 화물선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...
그리고 "친환경" "저탄소 녹생성장의 선두주자"라고 높이 평가하는 것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 망설여진다.
물론 화물자동차보다야 탄소배출량이 적을 것이고,
새 항만의 건설과 새 도로 건설 및 확장을 방지하는 효과는 있겠지만
모바일 하버가 육상 운송수단을 대체할 수 있을까??
육지의 최종 목적지까지는 화물차로 운송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...
화물차가 바다에 나가서 컨테이너를 실어올 수 없듯이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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